애드몹(Admob) 사이트 행동: 탐색 조치법

개요

어느 날 안드로이드 앱 하나가 AdMob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지 않아 앱에서 광고 게재가 중지 되었다는 내용으로 메일이 왔습니다. 문제는 사이트 행동: 탐색 이었습니다. 영문으로는 Site Behavior: Navigation 입니다. 앱이 처음 업로드 된 것은 9년전 이었습니다.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메일이 왔다면 이해가 되었을 겁니다. 시간이 이렇게나 많이 흘렀는데 사전통보도 없이 광고를 중단 시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도 문제 해결을 해야 하니 이것저것 진행해 보았습니다.

광고 게재 중지 알림 메일 내용
광고 게재 중지 알림 메일 내용

첫번째 조치

역시나 메일 내용과 안내된 링크에서 확인해 보아도 명확하게 어느 지점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상세하게 알려주면 해결이 쉬울텐데 너무 포괄적으로 안내가 됩니다.

앱내에 있는 버튼들이 하단에 배치되어 있었고 바로 밑에 배너 광고가 있었습니다. 의도하지 않게 사용자가 광고를 터치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광고 위쪽에 여백을 추가해서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결과는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두번째 조치

여백도 안된다면 아예 버튼의 위치를 바꿔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모두 위쪽으로 버튼을 이동했습니다. 검토를 요청했지만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세번째 조치

문제가 무엇인지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이리저리 살펴 보던 중 앱 기능 중 검색 부분에 버그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검색을 했을 때 자료가 없는 경우 목록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자료가 없다는 메시지도 나타나지 않고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방법도 없었습니다. 왜 그런 상태로 등록이 되었는지 필자도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나중에 처리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가 완전히 잊고 등록을 시킨게 아닌가 추측되었습니다.

검색결과가 없는 경우 검색 결과가 없다는 메시지를 보여주고 검색 전 목록이 다시 나타나도록 수정한 후 다시 검토 요청을 했습니다. 얼마 후 문제가 없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정책 위반 해결 알림 메일 내용
정책 위반 해결 알림 메일 내용

정리

세번의 시도 끝에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배너 광고근처에 있는 버튼과 검색관련 부분 중 어떤 것이 원래 원인이었는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둘다 원인이었는지도 확인할 수는 없었습니다.

광고 관련해서는 광고 영역근처에는 사용자가 터치할 수 있는 항목을 배치하지 않아야 할 것 같았습니다.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게 광고를 터치하지 않도록 앱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을 잘 배열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검색관련한 부분은 명백하게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문제였습니다. 미리 확인하지 못한 필자의 터무니없는 실수였습니다. 앱을 만들 때 모든 기능을 사용자 입장에서 혼란스럽지 않도록 매끄럽게 만들어야 하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해결된 사례

필자가 조치한 사항과는 다르지만 자료를 찾아보다가 해결이 되었다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래전 항목도 있고 이 글을 보고계시는 분의 상황과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마리라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아 남겨둡니다.

  • 앱이 어린이용으로 등록되어 있었는데 18세 이상으로 변경한 후 해결(필자의 경우 원래 18세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어 해당되지 않음)
  • 앱 내의 버튼으로 이동되는 링크가 깨져있어 제대로 연결되도록 수정한 후 해결(이 경우가 가장 많았음)
  • http 를 https 로 변경해서 해결
  • 30일 정도 지난 후 아무런 조치없이 해결

해결되지 않은 사례

  • 배너 광고를 전면 광고로 변경했으나 미해결(필자도 전면광고로 전환하려다가 해당내용을 보고 중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