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안드로이드 패키징 시 필요 없는 권한 제거하기

개요

게임 개발 후 안드로이드 기기를 대상으로 패키징 후 실행해 보면 처음에 여러가지 권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 게임과는 무관한 것인데 필요 이상으로 많은 항목을 요청합니다.

그 이유는 몇 가지 권한이 기본적으로 부여되어 있어 발생한 것 입니다. 꼭 필요한 항목만 포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간 파일 내용 확인

Intermediate\Android\arm64\AndroidManifest.xml 파일 내용 일부를 보면 다음과 같이 게임에 필요 없는 권한이 들어 있습니다(arm64 폴더는 대상 플랫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AKE_LOCK" />
<uses-permission android:name="com.android.vending.CHECK_LICENS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WIFI_STAT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MODIFY_AUDIO_SETTINGS"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VIBRAT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EXTERNAL_STORAGE" />

이것을 꼭 필요한 권한 WRITE_EXTERNAL_STORAGE, READ_EXTERNAL_STORAGE 만 포함하도록 변경해 보겠습니다.

ManifestRequirementsOverride.txt 파일

이곳에서 안드로이드 패키지 설정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Extra Permissions 항목을 보면 <Project>/Build/Android/ManifestRequirementsOverride.txt 항목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ManifestRequirementsOverride.txt 파일의 내용으로 대치 된다는 내용입니다.

Extra Permissions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면 나타나는 설명

꼭 필요한 권한만 추가해서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순 텍스트 파일이며 필요한 권한을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추가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WRITE_EXTERNAL_STORAGE" />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READ_EXTERNAL_STORAGE" />

이렇게 하면 두 가지 권한만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추가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필요 없는 권한은 제외하고 꼭 필요한 항목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