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안드로이드 apk 파일 크기 줄이기

개요

Unreal 에서 간단한 게임을 제작하고 실제 기기에서 테스트 하기 위해 apk 파일로 빌드해야 합니다. 게임의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아무런 설정 변경 없이 생성하면 파일의 용량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기본 100MB 이상).

간단한 게임인데 생각 이상으로 용량이 큽니다. Unity 와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더 용량이 큰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Unreal 의 안드로이드 지원 부분의 최적화 작업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설정 변경

Unreal 버전은 5.3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글을 쓰는 현재 기준으로 아주 극적인 용량 축소는 없었습니다. 그래도 조금이라도 크기를 줄여야 하므로 몇 가지 설정과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Project Settings 변경, 불필요한 플러그인 삭제가 있습니다.

Project Settings

Project, Platform 섹션의 항목을 변경합니다.

Project > Packaging

– Create compressed cooked package 체크

– Exclude editor content when cooking 항목 체크

– Directories to never cook 항목에 엔진 폴더 추가(/Engine/StarterContent …)

Engine 폴더 전체를 추가했을 때 10MB 정도 용량이 줄었으나 실기기에서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폴더를 각각 추가했을 때 약간의 용량 감소가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같은 것인데 왜 이런 차이가 나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었습니다.

– Project > Build Configuraion 항목 Shipping 선택, For Distribution 체크(Platforms > Android > Distribution Signing 정보가 있어야 오류 발생하지 않습니다).

Platforms > Android

– Advanced Build > Build with hidden symbol visibility in shipping config 항목 체크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제거

Edit > Plugins 메뉴 선택해서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 제거합니다. 우측 상단의 Settings 버튼을 클릭해서 Show Only Enabled 를 체크 후 제거하시면 편리합니다.

Show Only Enabled 체크

주의하실 것은 플러그인 중에 Unreal 에디터 자체의 기능과 관련된 것이 있는데 이것을 제거하지 않도록 합니다(Ex: Plugin Browser, Plugin Utilities, EditorDebugTools, Engine Asset Definitions…).

만일 Edit > Plugins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프로젝트를 닫고 uproject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엽니다. Plugins 항목 아래에 Plugin Browser, Plugin Utilities 항목의 Enabled 가 false 로 되어 있는 것을 true로 변경하고 프로젝트를 다시 열면 메뉴가 나타납니다.

명백하게 사용하지 않은 플러그인 몇 가지(Ex: Paper2D…)는 구분할 수 있는데 판단이 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설명이 있는 것은 그나마 삭제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목만 있는 경우 어쩔 수 없이 제거해 보고 에디터에서 실행이 되는지 보고 빌드까지 하고 확인하는 방법밖에는 없었습니다.

남겨 놓은 플러그인 목록입니다. 완벽히 모두 제거한 것은 아니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 상태에서 apk파일이 빌드 되고 실기기에서 실행 되었습니다.

Android Device Profile Selector
Android Runtime Permission
Asset Tags
Blueprint C++ Header Preview
Content Browser – Asset Data Source
Content Browser – Class Data Source
Data Validation
EditorDebugTools
Engine Asset Definitions
Enhanced Input
Oodle Texture
Plugin Browser
Plugin Utilities
Property Access Editor
TraceUtilities
Visual Studio Integration

정리

대상은 간단한 3D 게임이고 단순 Mesh를 불러와서 그것을 움직이는 형태였습니다. 가장 용량이 크게 줄었던 것은 Project > Build Configuraion 항목 Shipping 선택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사용하지 않은 플러그인을 제거한 후 용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 이외에는 극적으로 줄지는 않았으나 모두 합쳐보면 무시할 수 없는 용량이었습니다.

처음에는 100MB 이상이었던 것을 53.4MB 까지 줄인 상태입니다. 완벽한 방법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apk파일 용량 문제로 고민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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