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 Firemin

개요

브라우저의 기능이 많아지고 최고의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가끔 작업 관리자를 열어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해보면 꽤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메모리 사용량

필자는 주로 크롬을 사용하는데 단순한 페이지만 조회해도 메모리 사용량이 지나치게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하지는 않은 환경이지만 사용량을 좀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Firemin 이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설치 및 설정

Firemin 프로그램은 다음 경로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또는 Portable 버전이 있는데 원하시는 형태를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www.rizonesoft.com/downloads/firemin

설치 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트레이에 있는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됩니다.

Firemin 프로그램 실행화면

기본값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필자는 PC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하는 옵션만 선택했습니다. 위 이미지에 설정된 것은 메모리 사용량이 20MB 이상인 경우 매 0.5초 마다 메모리 사용량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황에 따라 이 값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메모리 사용량 차이

실행 후 작업 관리자로 확인해 보면 메모리 사용량이 극적으로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줄어든 메모리 사용량

몇 달간 평소와 같이 사용해 보니 크롬 브라우저가 이상하게 동작하거나 종료되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사용 시스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겠지만 크게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한 시스템이나 과도한 사용량이 신경쓰이시는 분들이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tended Processes 사용

브라우저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들도 메모리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추가할 수 있습니다. Enable extended processes 항목을 선택하시고 Extended Processes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Extended Processes 추가 화면

아래 Extended Processes 영역에 컴마로 구분해서 실행되는 프로그램명을 추가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필자는 Visual Studio Code 를 추가했습니다. 추가하기 전 메모리 사용량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Extended Processes에 추가하기 전 Visual Studio Code 메모리 사용량

추가 후 다시 확인해 보면 메모리 사용량이 많이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tended Processes에 추가 후 Visual Studio Code 메모리 사용량

필자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으나 사용하시는 시스템의 따라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 후 이상한 동작을 한다고 생각되시면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브라우저와 다른 프로그램의 과도한 메모리 사용량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 Firemin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