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rCmd 를 이용해서 프로그램 화면 중앙에 띄우기

개요

큰 모니터를 사용하면서 전체 화면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양쪽 끝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아 불편할 때가 있었습니다. 화면 가운데 원하는 크기로 나타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가끔 드는데 화면의 크기를 조정하기도 어렵고 위치도 가운데로 옮기기 어려웠습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잠시 사용해 보았는데 필자에게 딱 맞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NirCmd 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NirCmd

이 프로그램은 명령 프롬프트에서 원하는 동작을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다음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nirsoft.net/utils/nircmd.html

간단한 설명과 여러 응용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화면 맨 아래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주소가 있습니다. 압축을 풀고 그냥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냥 실행하면 나타나는 화면
그냥 실행하면 나타나는 화면

Copy To Windows Directory 버튼을 클릭해서 복사해도 되고 Path에 설정된 디렉토리에서 실행해도 됩니다.

활용

필자는 프로그램의 크기와 위치를 변경하는 용도로 사용했습니다. 먼저 Visual Studio Code를 활성화합니다. Visual Studio Code 를 크기를 조절하고 화면가운데 오도록 명령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nircmd win setsize ititle "Visual Studio Code" 0 0 2560 1440

nircmd win center ititle "Visual Studio Code"

첫번째는 윈도우 제목이 Visual Studio Code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의 크기를 2560*1440 크기로 조절하고 위치를 0, 0(x, y)로 이동하라는 명령입니다. ititle은 제목을 찾을 때 입력한 글자가 포함된 것을 찾으라는 의미입니다. 아래의 주소에 자세한 내용이 있으므로 참조하시면 됩니다. title, stitle, etitle 의 내용을 보시면 용도에 따라 약간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https://www.nirsoft.net/utils/nircmd2.html

두번째는 윈도우 제목이 Visual Studio Code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화면 가운데로 위치 시키는 명령입니다. 이 명령을 내리면 화면 가운데로 위치가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임화면

필자는 FPS 종류 게임을 가끔하는데 이상하게 조금만 플레이 해도 멀미(?) 증상이 생기면서 도저히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게임내에서 창모드로 실행해 주고 위의 명령을 실행하면 화면이 작은 상태에서 가운데에 위치하게 됩니다. Far Cry 게임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nircmd win center ititle "Far Cry"

NirCmd 유틸리티가 다양한 기능이 있으므로 설명을 잘 살펴보시면 원하시는 기능을 쉽게 조합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