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 개발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 라이브러리 구축

이번에는 자신 혹은 소속한 회사의 라이브러리 구축에 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개발을 진행해 나가다 보면 중복되어 사용되거나 자주는 사용하지 않는데 꼭 필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미리미리 함수로 작업해 놓고 include로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바쁘고 귀찮아서 그냥 복사하여 붙여넣기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순간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지 몰라도 개발이 완료되고 난 후에 유지보수에 들어가게 되면 정말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안에서는 중복되는 부분을 최소화 해야 합니다. 만일 동일한 소스 코드가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다면 고치는 것도 일이고 실수라도 하게 되면 정말 찾아내기도 어렵습니다. 누가 그런식으로 작업하느냐고 반문하실 분도 계시겠지만 제가 유지보수를 하면서 느꼈던 부분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골프장 관련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었는데 일자에 관련된 기능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일자에 관련하여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는 기능을 미리 함수로 구현해 두었습니다. 물론 프로젝트가 진행되다 보면 수정이 가해지기는 하지만 미리 준비하지 않고 진행하는 것보다는 유리합니다. 그리고 꼭 특정한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는 것보다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걸리고 귀찮은 작업이 될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라이브러리가 구축이 되고 공유하여 사용하면 개발 시간이 단축됩니다. 그에 따라 좀더 생산적인 부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잘 모르거나 막히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경우에 개발자 모임 사이트나 여러 사이트의 자료를 참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다른 프로젝트에서 예전에 찾아보았던 자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분명히 어디에서 본 기억이 나는데 이상하게도 찾기가 어렵습니다. 기억을 더듬어 자료를 다시 찾느라 아까운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유용한 정보나 예제 코드등을 지식사전 형태로 관리하면 본인은 물론이고 사내의 다른 개발자들과 그 정보를 공유한다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기도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텍스트 파일로 알아볼 수 있도록 파일이름을 길게 지어 참고 자료라는 폴더에 저장해 놓고 참고하고 계속 추가하여 그 내용을 늘렸습니다. 그 결과 인터넷 게시판을 뒤지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었고 좀 더 생산적인 일을 하는데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불편하거나 개선했으면 하는 것을 스스로 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좀 어렵겠지만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소중한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에는 시간 관리 일지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