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앱 개발 전 확인사항

개요

얼마전 개발 중인 android 앱을 올리고 검토가 완료되기를 기다렸습니다. 알림 메일이 도착했는데 앱이 거부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전에 앱들은 거부된 적이 한번도 없었는데 어떻게 된 것인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앱의 주요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민감한 정보로 분류된 권한을 manifest에 추가했고 그에 따른 필수 기능이 구현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앱 등록 거부알림
앱 등록 거부알림

참고 정보

알림 메일 내에는 어떤 정보를 참조하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대략 무엇이 문제인지 짐작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어떤 부분이 문제라고 꼭 집어 알려주지 않습니다. 메일내에 참고 링크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자 정책 센터

권한

SMS 또는 통화 기록 권한 그룹 사용

필자의 경우 SMS와 통화 기록 권한 관련한 권한이 문제였습니다. 앱을 의도한 대로 구동하려면 기본 SMS 핸들러 기능을 모두 구현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앱 정보 등록 시 앱 콘텐츠 > 민감한 앱 권한 화면에서 권한에 따른 앱 기능을 선택해야 합니다. 구글에서 이 정보와 앱이 구현된 것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거부됩니다.

SMS 및 통화 기록 권한 핵심 기능 선택
SMS 및 통화 기록 권한 핵심 기능 선택

요청한 권한에 따라 이것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개발을 거의 마친 상태에서 이런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앱 사용자 입장에서는 나의 정보가 최소 범위로 제공되고 사용되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구글에서 검토와 승인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상황에 따라서는 매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이미지에 있는 핵심 기능 이라고 나열되어 있는 항목 중 딱 이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것으로 선택을 했는데 결국 거부되었습니다. 이러저리 바꾸어 보고 앱의 설명도 첨부해 보았지만 소용없었습니다.

앱 개발 전 사전 검토

기획 단계에서 필요한 권한을 예상해 보고 나열해 봅니다. 혹시 그것이 민감한 정보에 관계된 것인지 확인합니다. 권한 요청 없이 구현할 수 있다면 최대한 그렇게 합니다(ex:SMS 전송 권한 대신 intent 사용). 구글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권한을 최소화 합니다. 아예 없게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것을 개발이 진행된 상태에서 알게된다면 이전 작업내용을 전혀 다른 형태로 다시 만들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체되는 방법으로 구현했으나 초기 기획 의도와는 맞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앱이 거부되었는데 그것을 해결하는데 매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면 바람직하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부터 문제가 될 부분을 인식하고 최대한 피해가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독자분들은 제가 했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