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x Finder

제작동기

상자나 서랍에 잡동사니를 넣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면 필요한 물건이 어디 있는지 모르게 됩니다. 다행히 찾는 경우도 있지만 찾느라 시간만 허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넣어둔 물건을 등록해 두고 쉽게 찾을 수 있는 앱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작과정

이전에 제작했던 앱과는 다르게 DB 연동 부분을 변경했습니다. 기존에는 DB 연동 Helper 클래스를 따로 제작하거나 라이브러리를 이용했습니다. 이번에는 Room Persistence Library 를 이용해서 제작했습니다. Room Persistence Library는 DB 연동 부분을 추상화해서 작업의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일종의 ORM(Object-relational mapping) Tool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해 보니 처음에 익숙하지 않았던 부분과 Primary Key, Foreign Key 등을 마음대로 정의할 수 없어서 정확한 방법을 알아내느라 고생한 것을 제외하면 꽤 만족스러웠습니다.

개발언어는 Java가 아닌 Kotlin 으로 진행했습니다. 기존의 코드를 간결하게 해주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작업을 진행하다보니 Java와 다른 부분이 있고 대부분 공개된 코드가 Kotlin 이 아니어서 변환작업에 시간이 더 소요되었습니다. 완전하게 학습이 되지 않다보니 잘못코딩을 해서 헤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언어 자체로 보면 발전한 것은 맞지만 아직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카메라와 갤러리의 사진을 사용하다 보니 사용권한을 따로 허락을 받아야 하는 부분을 처리해야 했습니다. Android 6.0 Marshmallow 부터 적용되었고 별도의 추가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일단 물건이 들어있는 상자나 서랍의 사진과 제목 그리고 내용물을 등록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면 색상이 강조되어 어디에 들어있는지 쉽게 알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등록화면
검색화면

다음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aeyoung.kim.boxfinder.fre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