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kt Time Calculator

제작동기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을 할 때 한 단위 별로 시간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알아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소요된 시간의 평균 시간을 알 수 있는 앱을 개발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작, 종료, 멈춤 기능이 있었습니다. 시작과 종료를 반복하면 시작/끝 시간을 누적하고 집계해서 평균시간을 표시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초 단위로 측정을 하게 되어 있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천분의 일초까지는 측정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기존의 앱은 정밀한 측정이 필요없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었습니다. 더 정확한 시간 측정을 할 수 있는 Takt Time Calculator 앱을 개발하게되었습니다. Takt Time이 앱의 기능과 가장 근접한 정의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앱 이름 일부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작과정

이전에 개발했던 앱에서 측정되는 시간의 정밀도만 높이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을 측정할 때 Chronometer 클래스를 사용했는데 초단위까지만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클래스를 사용해야 할 것 같은데 마땅히 사용할 것이 없었습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필자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친절하게도 Chronometer 클래스를 상속해서 천분의 일초까지 사용할 수 있게한 클래스들이 공개되어 있었습니다. 필자가 참조한 클래스는 다음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antoniom/Millisecond-Chronometer

공개된 클래스를 참조해서 천분의 일초까지 기록할 수 있도록 앱을 수정했습니다. 천분의 일초까지 표시하려고 하니 화면상의 위치를 조정하는 부분이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LinearLayout, RelativeLayout 등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대신 ConstraintLayout 로 화면을 구성해서 조금 더 시간이 소요 되었습니다.

Takt Time Calculator 실행 화면

Takt Time Calculator 실행 화면

완성된 앱은 다음 주소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aeyoung.kim.takttimecalculator.fre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