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 개발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 프로그램 파일명

프로그램의 파일명에 관한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작업을 하다 보면 새로운 파일을 추가하면서 이름을 입력하게 되는데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영문단어를 이용하여 짓게 됩니다. 파일의 수가 적고 프로그램 목록이 정리되어 있다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점점 개수가 늘어나게 되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모두 열어서 확인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단 각 폴더에 존재하는 프로그램 파일의 이름과 기능을 정리한 프로그램 목록을 정리합니다. 너무 복잡하게 만들면 이것 자체가 또 하나의 일이 될 수 있으므로 간략하게 정리합니다. 간단하게 프로그램 파일명, 기능, 폴더위치 정도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별도로 필요한 정보를 추가하시면 더욱 좋겠지요.

프로그램이 추가 되면 귀찮지만 같이 수정해 놓으면 나중에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프로그램 파일에 접두어를 붙여 이름만 보고 대강 어떤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인지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접두어
내용
viw_ 상세 정보를 보이는 페이지
lst_ 정보의 목록을 보이는 페이지
frm_ 정보를 등록하기 위해 보이는 페이지(form)
upd_ 정보를 수정하기 위해 보이는 페이지
del_ 정보를 삭제하기 위해 보이는 페이지
prs_ 정보를 처리(입력/수정/삭제)하는 페이지
없음 기타 사용자 정의된 페이지명(index, sitemap 등) 가능

다음은 포함(include) 파일에 관한 접두어 예 입니다.

접두어
내용
menu_ 메뉴를 표시하는 페이지 (뒤에 left, right, top, bottom 등을 추가로 붙여 어느 위치에 있는 메뉴인지 나타내면 더 좋겠네요)
db_ database 관련 함수나 기능
fnc_ 공통함수 모음
없음 기타 사용자 정의된 페이지명 가능

이런 방법으로 접두어를 지정하여 수정을 위해 프로그램을 열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예로 든 방법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각자의 노하우와 작업 환경, 실정에 맞게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정리하여 그것을 준수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에는 변수 네이밍 룰과 주석에 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