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Engine 클래스 이름 변경되었을 때 조치 법

개요

작업한 프로젝트의 안드로이드 Target SDK 변경을 위해 엔진 버전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 다음 프로젝트를 열었더니 같은 이름의 헤더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엔진이 업데이트 되면서 불행하게도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헤더 이름과 동일한 파일이 추가된 것 같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메시지

정확한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Two headers with the same name is not allowed.’ 프로젝트에서 해당하는 파일의 정보를 보여주므로 클래스 이름과 파일명을 변경하면 됩니다. 엔진 소스를 변경할 수는 없으니 어쩔 수 없이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블루 프린트 수정

소스 레벨에서 클래스 명을 변경하고 엔진 에디터에서 프로젝트를 다시 열면 CreateExport: Failed to load Outer for resource… 이런 형식의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원래 참조했던 클래스의 이름이 변경되어 정확히 참조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이름이 변경된 클래스를 참조하는 블루 프린트는 다시 생성해 주면 되는데 작업이 많이 진행되었거나 완료된 경우 이렇게 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블루 프린트를 오픈 합니다. File > Reparent Blueprint 메뉴를 선택합니다.

File > Reparent Blueprint 메뉴 선택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변경된 클래스 이름을 검색해서 변경하면 됩니다.

Reparent blueprint 대화상자

변경된 클래스가 검색되지 않는 경우

필자의 경우 이름이 변경된 클래스가 검색되지 않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변경했습니다.

yourproject\Config\DefaultEngine.ini 파일을 열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필자의 경우 CoreRedirects 섹션이 없어서 만들었습니다.

[CoreRedirects]
+ClassRedirects=(OldName="이전클래스명",NewName="새클래스명")

엔진을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면 원래 나타났던 경고 메시지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교훈

클래스 명을 정할 때 가능하면 일반적인 이름보다는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는 구체적인 형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나중에 엔진이 업데이트 되면서 추가되는 기능의 클래스 이름이 중복될 확률이 없도록 해야 혹시 모를 추가 작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Unity Android 15 대응

개요

가끔 앱의 정보를 확인해 보는데 메시지가 많이 쌓여 있었습니다. 불길한 마음으로 확인해 보니 최신 API를 타겟팅하라는 내용 이었습니다. ‘대상 API 수준이 최신 Android 출시로부터 1년 이내가 아니면 앱을 업데이트할 수 없습니다’ 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매년 이맘때 쯤 연례 행사가 되어버린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적으로 시도할 사항

일단 유니티 버전을 변경하지 마시고 대상 API 를 최신으로 변경하고 빌드하신 후 실기기에서 문제없이 동작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문제가 없다면 깔끔하게 마무리 하실 수 있을겁니다.

발생한 문제

필자의 경우 Unity 2021.3.37f1 버전이었습니다. Target API Level 을 36로 변경하고 빌드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Unity 버전을 2022.3.62f1 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업데이트 전 백업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Unity 업데이트 이후에도 빌드를 시도해도 제대로 되지 않고 오류만 발생되었습니다.

문제 식별

필자의 앱은 전면 광고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 버전에서 지원 했던 R8(Project Settings > Player > Minify)이 체크되어 있었습니다. 버전을 변경하니 R8 항목이 아예 사라졌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앞으로 사용되지 않는다고 안내가 되어 있었는데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오류 메시지에서 R8 관련한 메시지가 나타나서 이것과 관련한 설정 부분을 없애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체적인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FAILURE: Build failed with an exception.

* Where:
Build file 'D:\yourproject\Library\Bee\Android\Prj\IL2CPP\Gradle\launcher\build.gradle' line: 1

* What went wrong:
A problem occurred evaluating project ':launcher'.
> Failed to apply plugin 'com.android.internal.version-check'.
   > Cannot parse project property android.enableR8='' of type 'class java.lang.String' as boolean. Expected 'true' or 'false'.

* Try:
> Run with --stacktrace option to get the stack trace.
> Run with --info or --debug option to get more log output.
> Run with --scan to get full insights.

* Get more help at https://help.gradle.org

BUILD FAILED in 38s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 (int,intptr,bool&)

R8 항목이 사라졌다

문제 해결

Project Settings > Player 항목에서 다음과 같이 선택합니다.

Custom Base Gradle Template, Custom Gradle Properties Template 체크

Assets\Plugins\Android\gradleTemplate.properties 파일을 열어보면 android.enableR8=**MINIFY_WITH_R_EIGHT** 항목이 있는데 이것을 삭제하거나 주석처리 합니다.

Assets\Plugins\Android\baseProjectTemplate.gradle 파일을 열고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4.0.1’ 이것을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7.4.2’ 을 변경하고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파일이 생성됩니다.

글로 정리를 해서 간단하게 보이지만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필자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