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서 키보드로 브라우징 하기(Vimium 확장 프로그램)

개요

최근 마우스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하니 클릭하는 손가락에 무리가 가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모든 작업을 키보드로 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개발용 에디터는 거의 모든 기능을 키보드만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문득 ‘브라우징을 키보드만으로 할 수는 없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부 사이트는 메뉴에 단축키를 부여해서 편의를 제공하지만 각 링크는 마우스로 클릭해야만 합니다.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 키보드로만 브라우징 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인 Vimium 이 있었습니다.

Vimium

웹 스토어에서 Vimium 을 검색하시거나 여기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im 에디터 처럼 명령어를 입력해서 브라우징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확장 프로그램 입니다. Vim 에디터 명령을 몰라도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Vimium을 설치하시고 사이트 억세스 항목에서 원하시는 대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필자는 모든 사이트에서로 설정했습니다.

사이트 엑세스 설정
사이트 엑세스 설정

Vimium 을 활성화 하면 경우에 따라 새로고침 하겠냐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새로고침 합니다. 활성화되면 키보드로 브라우징을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이트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메인화면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데 상세 페이지에서는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 키를 눌러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Vimium 도움말
Vimium 도움말

필자는 주로 화면 스크롤, 링크 열기, 뒤로가기 정도를 주로 사용합니다. f 혹은 F(새탭으로 오픈) 를 눌러보면 각 링크에 알파벳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링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f 키를 누른 화면
f 키를 누른 화면

이 상태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링크의 알파벳을 차례로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증권으로 가고 싶다면 sc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전환된 화면에서 j, k 키로 위아래 스크롤 하고 H(shift + h) 키로 이전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조금만 사용해보면 쉽게 익숙해집니다.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에서 키보드만으로 브라우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Vimium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편하게 브라우징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