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간 가상 전화 걸기 및 SMS 전송

개요

다른 휴대전화로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하는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분의 테스트 휴대전화가 없거나 혼자 작업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최종적으로는 실제 휴대전화에서 확인 해야겠지만 개발시에 에뮬레이터 간 가상 전화 걸기 및 SMS 전송으로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에뮬레이터 실행

두개의 에뮬레이터를 실행해서 테스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뮬레이터 실행한 후 전화앱을 실행합니다.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우측상단에 보면 :5554 같은 숫자가 있습니다. 이 숫자를 입력하고 전화를 걸면 다른 에뮬레이터에서 전화가 온 것 처럼 작동합니다. 에뮬레이터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거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Settings > System : About emulated device > Status > SIM Status 선택하면 My phone number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메뉴 구성은 다를 수 있음).

에뮬레이터 번호
에뮬레이터 번호
에뮬레이터 두 개 실행한 화면
에뮬레이터 두 개 실행한 화면
다른 에뮬레이터로 전화를 건 상태
다른 에뮬레이터로 전화를 건 상태

에뮬레이터 자체에서 전화가 온것처럼 하기

에뮬레이터 자체에서 전화가 걸려온 상황을 흉내낼 수 있습니다. 우측메뉴 가장 하단에 … 항목을 클릭해보면 창이 나타나는데 Phone을 선택하면 전화가 온 번호를 지정할 수 있고 CALL DEVICE 를 클릭하면 전화가 옵니다.

에뮬레이터에서 전화가 온 것 처럼 흉내내기
에뮬레이터에서 전화가 온 것 처럼 흉내내기

메시지도 같은 방법으로 보내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안드로이드 개발 시 전화와 메시지를 에뮬레이터를 통해서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