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비 업무 일지 앱

이번에는 중장비 업무 일지 앱 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작동기

지인의 부탁으로 중장비를 이용하여 작업한 사항을 기록하고 결제를 관리할 수 있는 웹앱을 제작하였습니다.

웹앱의 기능을 보강하여 앱으로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앱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중장비 업무 일지 앱 의 원형 웹앱

중장비 업무 일지 앱 의 원형 웹앱

제작과정

웹앱의 기능을 최대한 살리면서 작업 기록자 입장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제작을 하였습니다. 웹앱을 의뢰한 지인에게 이것저것 문의를 하여 의문이 나는 점을 정리하면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작업을 하다보면 현장 사진을 찍는데 사진첩에서 선택하게 끔하는 기능이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촬영된 사진이 아주 많은 경우가 있는데 사진 전체를 읽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보여주고 스크롤이 되면 다시 보여주는 부분을 자연스럽게 구현하는 것이 생각보다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촬영을 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그 부분도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작업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입력하여야 하는 요소가 많고 사용자별로 상황이 각각 다를 수가 있어서 중장비와 다른 요소들을 최대한 사용자가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결제여부를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작업하였습니다.

입력된 일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달력에 숫자를 표시하여 나타나도록 하였는데 달력을 마음대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 예상보다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사용자 입장에서는 달력에서 숫자를 보면서 결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되어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중장비 업무 일지 앱 메인화면

중장비 업무 일지 앱 메인화면

부가적인 기능으로 간단한 통계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가장 많이 작업한 중장비 및 비율등을 차트로 출력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차트 기능을 직접 구현하려고 하였으나 훌륭한 차트 라이브러리가 많아서 그것을 이용하였습니다. 외부 라이브러리를 연동하는 작업을 진행하면서 그 방법을 익히게 되었습니다.

중장비 업무 일지 앱 통계 화면

중장비 업무 일지 앱 통계 화면

마지막으로 아이콘을 제작하였는데 굴삭기 사진을 참고하여 그래픽 툴을 이용하여 그렸습니다. 역시나 그래픽 작업에 익숙하지 않다보니 실제 기능을 구현하는 것보다 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기존 앱의 아이콘도 보고 비슷한 기능의 앱의 아이콘은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확인하면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앱은 다음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aeyoung.kim.heavyvehiclediary.free

작동하는 화면을 동영상으로 캡처하여 사용할 때 참고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