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중요한 데이터 일관성

얼마전 기존에 만들어진 사이트인데 몇가지 문제가 있다고 하여 손을 보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사소한 문제일 거라고 생각 했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참고할 문서나 DB구조에 관한 자료도 없이 소스를 하나하나 열어가며 파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주 기본적인 원칙도 지켜지지 않은채로 만들어진 소스를 보고 있으니 한숨만 나왔습니다. 제가 이제까지 본 것중에 가장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이리저리 살펴보니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어서 한달 반 동안 저장이 되어야 할 자료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일단 정상적으로 자료가 저장이 되도록 수정을 하고 꼬여있던 자료를 하나씩 정리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일을 하면 할 수록 더욱 큰 문제가 대두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결제 부분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모두 다시 고쳐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결제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니 누락된 자료를 거꾸로 끼워 맞추어야 했습니다. 처음에 잘 확인을 했더라면 별 문제가 없었을 것인데 대충 만들어 놓으니 그런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겉으로야 드러나지 않지만 뒤에서 자료를 맞추는 작업을 한 사람만 고생하게 된 것입니다.

정말 데이터의 일관성이 제일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낀 시간이었습니다. 데이터가 일관되게 저장, 관리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몇배의 시간을 일관성을 맞추느라 허비하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ime limit is exhausted. Please reload the CAPTCHA.